티스토리 뷰

지식

황사와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

머니테크놀로지 2023. 4. 12. 12:46
반응형

최근 들어서 미세먼지와 황사가 매년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황사는 미세먼지와 비슷하지만 황사는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는 우리 생활에 굉장히 해로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번에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사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황사는 중국과 몽골의 사막지대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사막에서 바람이 불면 모래와 먼지가 일어나게 되고, 이 먼지가 바람에 실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일어나는 현상을 '황사 폭풍'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황사 폭풍은 한국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황사는 미세먼지와 달리 눈에 보이는 모래와 먼지가 바람에 실려 오기 때문에 미세먼지보다 더욱 눈에 띄게 느껴집니다.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미세먼지와 황사는 둘 다 대기 중에 존재하는 먼지입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공장, 자동차 등에서 발생하는 인위적인 먼지이며, 황사는 자연에서 발생하는 먼지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의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것을 말하며, 황사는 미세먼지보다 입자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눈에 더욱 눈에 띄게 느껴집니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황사와 미세먼지는 인체에 굉장히 해로운 영향을 끼칩니다. 먼지가 호흡기로 들어가면 폐렴, 천식, 미세먼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눈에 직접적으로 들어가면 눈 건조증이나 각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오존과 반응하여 유해한 물질로 변하게 되는데, 이러한 물질은 피부를 자극하거나 눈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는 우리 생활에 굉장히 해로운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실내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날에는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황사와 미세먼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